정토행자의 하루

송현법당
꾀꼬리 목소리를 가진 윤여영 님의 보살행

[달서정토회 송현법당]

꾀꼬리 목소리를 가진 윤여영 님의 보살행

 

오늘의 인터뷰는 저에게 특별합니다. 저도 1년 넘게 송현법당에서 사회 봉사를 했었는데요. 제가 처음 사회를 볼 수 있게 인도를 해준 분과의 인터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윤여영 님은 정토회를 10년 넘게 다니고 지금은 대구경북지부 사회 교육 담당자를 맡고 있습니다. 먼저 정토회를 다니고 있던 서울에 있던 친척 언니의 소개로 <월간정토>를 받아보고 2년 넘게 금강경과 반야심경 테이프를 들었다 합니다. 그리고 딸이 고등학교 2학년에 진학할 무렵, 혼자 어디를 다녀보기 꺼려하던 보살님은 처음으로 20052월에 현재의 대구법당의 전신이 되는 정토법당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사회 봉사를 하고 있는 윤여영 님

 

불교대학 다니면서 표준말을 쓴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 사회를 권유받았지만 남 앞에 나서야한다는 부담감으로 불교대 졸업 후 하겠다 하였는데 어느덧 졸업을 하고 수행법회 사회를 시작으로 이후 불교대학, 경전반 사회를 도맡아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무지 떨리고 밤새 명상을 할 정도로 긴장을 하였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끝까지 권유해준 도반들의 힘이고 인연이 씨앗인 것 같다합니다. 예전에 법륜스님이 직접 대구법당에 내려오셔서 봄 강좌, 가을 강좌를 열 때가 있었는데 그때부터 스님 앞에서도 사회를 보게 되었습니다. 역시나 스님 앞에 선다는 게 영광스럽기도 하지만 그 전날 신경안정제 같은 약을 먹을 정도로 떨렸답니다. 하지만 끝나고 나니 자기가 할 수 있는 거 한가지 만이라도 끝까지 해보는 게 중요하고 뿌듯함을 느끼게 되었답니다.

 

현재는 대구경북지부 사회 교육 담당자를 맡고 있는데 사회하면서 받은 게 많아서 보답을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고 무변심법사님이 시간 되는대로 무조건 하라고 하신 말씀이 떠올라 열심히 하고 있답니다. 어디 안 다니는 성격인데 지부 교육 담당을 맡고 있으니 유랑하는 기분이 들고 입재식 때도 잘 못 갔었는데 우물 안 개구리에서 벗어나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또 우리 법당의 보살들과 닮은 도반들이 여러 법당에 보석 같이 박혀있다면서 참으로 가족 같다합니다. 그리고 2년 전부터 사시예불을 하고 있는데 오롯이 나 혼자 있는 기도 시간이 감사하고 긴장했던 것, 힘들었던 것이 해소된다합니다. 누구에게나 사시예불을 권하고 싶고 그 공덕은 가히 크지 않을 수 없다고 하네요.

 


송현법당 도반들과 함께

 

최근에 정일사 회향을 하면서 예전의 도반들이 거의 없어서 나 혼자 늦게까지 남아있지 않나, 자리를 양보해야 하지 않나하고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정리하는 기분으로 임했는데, 역시나 법사님은 여영 님 생각과 반대되는 말씀을 해주셨다고 합니다. ‘거친 물살에 제자리에 있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고 내년에 더 거센 물결이 올 텐데 10년의 힘으로 자리를 앞장서서 지켜야한다고 하셨습니다. 또 이제는 법당의 엄마가 되어라하면서 양에서 음으로 공양간 같은 일도 좋다고 권하셨답니다. 윤여영 님도 멀리 있는 남편으로 인해 시간의 제약이 있지만 이 과제를 어떻게 잘 풀지 고민 중이라고 하니 왠지 꾀꼬리 목소리를 가진 엄마가 생긴다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모자이크 붓다 속에서는 나 같은 사람도 이렇게 쓰인다면서 열심히 하든 천천히 하든, 놓치지 않고 끝까지 가라고 후배 도반들에게 전하고 싶답니다. 안 되는 속에서 길이 보이고 되는 일이 생긴다 하면서요. 지금은 대구연화회에서 봉사하고 있는데 65세 이상 보살님들이 한 달에 한번 모여서 금강경을 독송하고 당직을 서면서 두북수련원에 반찬 봉사하신다고 합니다. 다른 보살님들보다는 이른 나이에 연화회에 들어갔는데 그 일이 너무나 기쁘고 좋다면서 나이 들어도 이렇게 쓰일 수가 있구나 싶더랍니다. 우리는 필요한가 아닌가를 따지게 되는데 의병장도 의병이 있어야 되는 것이라며 우리 모두 모자이크 붓다로서 끝까지 같이 가자면서 환하게 웃으셨습니다.

 

_이영란 희망리포터

 

전체댓글 3

0/200

월광

보살님! 함께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br />그리고 든든합니다.

2016-01-16 12:19:46

무량덕

보살님처럼 어디애나 무슨 일이든 잘 쓰이는 정토행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01-15 15:50:54

봄선

그렇죠.꽃도 여러잎이 모여서 아름다움을 만들어내듯이..._()_...

2016-01-15 15:26:13

전체 댓글 보기

정토행자의 하루 ‘송현법당’의 다른 게시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