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행자의 하루

경남지부
빛나라 청춘! 당신을 응원합니다
서동아 님의 수행담

통영법당의 대학생 도반, 서동아 님의 수행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일찍 부처님 법 만나 꾸준히 수행하는 동아 님은 우리 법당의 자랑입니다. 서동아 님과 정토회의 만남 이야기 시작합니다.

꼭 가보고 싶었던 백두산, 동북아 역사 대장정
▲ 꼭 가보고 싶었던 백두산, 동북아 역사 대장정

내 인생의 전환점, <청년학교>

군대를 전역하고 복학할 때 친구의 권유로 친환경 생태 공학실험실에 들어갔습니다. 친구에게서 최광수 교수님의 다양한 활동(JTS봉사활동, 빈 그릇 운동, 실험실원과 마라톤대회 참가 등등)에 대해 들었습니다. 면접에서 “무슨 일이든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라고 말했던 것을 기억하신 교수님께서 어느 날 저를 찾으셨습니다. 함께 실험실이 있는 9층까지 계단을 오르며 이야기를 나누었고, “<청년학교>가 시작되니 한번 알아봐라”고 했습니다. 정토회와의 만남은 <청년학교>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법륜스님, 정토회에 대해서 조금씩 알게 되었습니다.

청년학교 입학식 때 일입니다. 낯을 많이 가리던 저는 긴장으로 땀을 많이 흘렸습니다. 입학식 도중 축하 영상 속에 교수님이 등장했고 자막엔 교장 선생님이라는 호칭이 붙어 있었습니다.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로 놀랐고 반가웠습니다 (지금도 그때 교장 선생님인 걸 알았다고 하면 사람들이 웃곤 합니다). 자기소개 시간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망설이며 땀을 흘리던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한 주 한 주 지나면서 편하게 나누기를 하는 제 모습을 보면서 저의 변화에 내심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그때는 통영에 <청년학교>가 열리지 않아 매주 창원을 오가야 했는데 힘들었지만, “그것 또한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가슴에 새겨 그 시간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요즘도 정토회 활동으로 여러 지역을 오가는 일이 많은데 이때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민족의 역사와 통일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 <동북아 역사 대장정>

<청년학교>를 마치고 <동북아 역사 대장정>에 참가했습니다. 꼭 가보고 싶었던 백두산에 갈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곳에서 많은 것을 보고 듣고 생각하고 느꼈습니다. 민족의 역사와 통일, 그리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한 스님의 말씀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작은 보탬이라도 되고 싶은 마음에 통영에서 <청년학교>를 열게 되었습니다. 각 지역의 청년학교 주인장을 만날 때마다 묻고 또 물었습니다. “제가 주인장을 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던 차에, “주인장을 해보는 것이 너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말에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법륜스님과 함께, 동북아 역사 대장정
▲ 법륜스님과 함께, 동북아 역사 대장정

대학교 2학년 때 처음 정토회 활동을 시작해서 지금은 4학년이 되었습니다. 내성적이었던 제가 편하게 나를 내어놓을 수 있고, 함께 활동하는 즐거움을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손 내밀어주신 최광수 교수님, 많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준 정토회 덕분입니다.
올해 봄부터, 정토불교대학 저녁반에 다니고 있습니다. 얼른 졸업하고 경전반에 가고픈 마음입니다. 좀 더 배우고 싶은 마음이 크지만, 한편으론 졸업 후 통영을 떠나는 것이 아쉽기도 합니다. JTS모금을 함께하며 쌓았던 정, 아침 수행 꾸준히 하라고 매일 법당까지 태워주는 도반님, 자취생활 걱정하며 맛있는 반찬을 해주는 도반님, 법당에서 반갑게 맞이해주는 도반님들. 통영과 통영 도반님들께 깊은 정이 들었습니다.

남산순례길에서 도반들과 함께
▲ 남산순례길에서 도반들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싶다던 저의 바람은 정토회와의 만남으로 이어져 많은 것을 보고 듣고 해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계속 성장할 수 있는 길은 정토회와 함께 하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갈 길은 멀지만 분단된 우리나라의 통일을 위해 작은 힘이라도 보태는 건실한 통일 코리아의 청년으로 자라나고 싶습니다.

72주년 광복절을 맞아 창원 봉림사지 중창불사 및 통일 염원 발원기도에 참가하다
▲ 72주년 광복절을 맞아 창원 봉림사지 중창불사 및 통일 염원 발원기도에 참가하다

글_김지해 희망리포터 (마산정토회 통영법당)
편집_목인숙 (경남지부)

[2017 법륜스님 즉문즉설 <행복한 대화> 강연일정]

▶강연일정 확인하기

전체댓글 6

0/200

행복

서동아 법우님
넘 멋지시네요...
불법의 이치를 젊은나이에 벌써 접하시다니...
참 복이 많으신 젊은이십니다.
우리나라 미래가 밝습니다...

2017-10-24 16:04:37

정양순

우리 법당동아법우님 참말로 반갑네요^^
언제나 웃고.어떤일도 먼저다가와도와줫던 동아법우님
청년학교에서활동하시는모습 또한아름답습니다
핫팅.

2017-10-22 08:10:32

이기사

감사합니다_()_

2017-10-21 10:07:04

전체 댓글 보기

정토행자의 하루 ‘경남지부’의 다른 게시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