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행자의 하루

[특집] 대중법사님 이야기
화광법사님 두 번째 이야기
세상의 복 밭을 가꾸다

두북 정토마을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화광법사님! 언제나 한결같이 넉넉한 미소로 도반들을 맞아주는 모습입니다. 그럼, 어제에 이어 법사님의 여정을 조금 더 따라가 볼까요?

일과 수행의 통일

문경에 계시던 법사님이 두북에 자리 잡은 건 2004년 8월 28일입니다.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위치한 두북 정토마을은 본래 법륜스님이 다녔던 초등학교였습니다. 폐교가 된 건물을 현재는 한국JTS의 노인복지 및 청소년 수련 시설, 구호 물품을 보관하는 장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깨달음의장>이 열리기도 했지만, 경주 지진의 여파로 지금은 법사님 혼자 상주하며 수련원을 관리하고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두북 정토마을 나무 아래서 법사님
▲ 두북 정토마을 나무 아래서 법사님

법사님의 하루는 새벽 4시 30분에 시작합니다. 모든 정토행자들과 마찬가지로 새벽기도를 합니다. 기도를 마치면 곧장 밭에 일하러 나갔다가 8시 30분쯤 아침 공양을 하러 들어옵니다. 그리고 이어서 농사일과 JTS 물품보관 창고를 비롯한 두북 수련원을 관리하는 일이 계속됩니다. 혼자 있으면 무서울 것 같아서 여쭈어보았더니 법사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법사님 : 혼자 있으면 만고땡이죠 뭐. 지난 15년간 참 겁도 없이 했어요. 그런데 이제 나이가 드니 그런가, 작년부터 혼자 있으면 약간 두렵고 불안하데요. 그런데 그게 또 찰나에 사라지니까 괜찮아요. 나이 먹으면 정신력이며 육신도 약해지는 거니까요.

일어나는 불안감과 찰나에 사라짐을 가만히 바라보는 법사님의 모습은 오히려 평온해 보였습니다. 두북에는 매주 각 법당에서 봉사를 하러 오는데요, 봉사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들어보았습니다.

법사님 : 봉사하러 매주 각 법당에서 와요. 주로 봉사점수 모자라는 사람들이 오지요. 불교대학 주간반에서는 동네 어르신 댁 방문해서 청소하고 목욕 봉사를 해요. 봄, 가을마다 13개 마을 어르신 경로잔치를 열고요. 불교대학 저녁반과 경전반 학생들은 수련원 관리, 청소, 풀 뽑기를 하고 농사일을 도와요.

처음에는 제가 심장병 걸리는 줄 알았어요. 일하라 하면 거꾸로 해버리는 거예요. 도라지 뽑고, 더덕 뽑고, 콩 뽑고, 파 뽑고 다 뽑아버려요. 처음에는 봉사자들이 농사일을 다 알고 온다고 생각했지요. 그래서 밭에 가서 뭐 뭐 하라고 하고 나중에 가보면 벌써 저지레를 해놨어요. 그저께는 병든 고춧대 뽑으라니까 남의 밭에 땡초를 다 뽑아놨지 뭐예요. 아침에 밭 주인이 다 물어내라고··· 일을 하기 전에 저에게 물어보면 되는데 저지레를 다 해 놓고 물어보는 거예요. 처음에는 가슴이 철렁거렸지요. “이러다가 내가 심장병 걸립니다.” 그랬더니 스님이 “몰라서 그렇지 않으냐” 그러시더라고요. 요즘은 경전반 팀장급들이 오니까 좀 낫고 또 잘못해 놓더라도 그냥 ‘그렇게 했구나’ 해요. 인도네시아에 쓰나미가 닥치고, 일본에는 지진이 나서 온 마을이 없어지는 상황인데, 밭에 작물 조금 잘못 뽑았다고 난리 날 거 있나 싶어요.

봉사하러 온 도반들과 함께(앞 줄 왼쪽에서 두 번째가 법사님)
▲ 봉사하러 온 도반들과 함께(앞 줄 왼쪽에서 두 번째가 법사님)

지진 이야기가 나오니 문득 경주 지진 때가 궁금했습니다.

법사님 : 수련원 교실, 천장과 벽 다 금이 갔어요. 그런데 희한한 게 JTS 물품 창고는 박스 하나 넘어지지 않았지 뭐예요. 저는 그때 방에 있었는데 여기 그릇들이 와장창 다 쏟아졌거든요. 지진 이후에 교실 사용이 안 되니까 <깨달음의장>이 여기서 열릴 수 없었어요. 지금은 행자들 교육장으로 사용되기도 하지요.

법사님을 만나는 날도 문경에서 행자님들이 2박 3일 일정으로 두북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법사님 : 사실 제가 정토회에서 기도를 반듯하게 잘 배워서 죽을 때까지 염불하려고 했는데 지금은 완전히 달라졌어요. 농사꾼이 다 됐어요. 처음에는 스님한테 분별도 냈지요. 그러다가 ‘내가 일하기 싫구나.’ 하고 알아차렸고. 지금은 ‘농사하기를 너무 잘했구나.’ 하지요. 스님 보면 해외로 다니시다가도 농사 시작하면 땀을 철철 흘리면서 하시잖아요. 제가 15년간 농사일을 해보니까 알겠더라고요. 어른들이 가지고 온 콩 한 됫박도 함부로 못 받아먹겠더라고요. 많은 경험과 사람들의 고통 속에 제가 있더라고요. 피와 땀을 흘리지 않고는 입으로 들어가는 게 없어요. 그전에는 알음알이로만 청산유수고 경전을 다 외우고 다녔는데 지금은 다 잊어버렸어요. 그런데 몸으로 체험한 것은 잊혀지지 않아요. 본인이 체험해야 해요. 알음알이는 다 소용없어요.

두북에서 자라나는 농작물
▲ 두북에서 자라나는 농작물

농사만 잘 지어도 법사다

화광법사님은 2015년 3월 1일 죽림정사에서 법사 수계를 받았습니다. 수계 전과 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들어보았습니다.

법사님 : 법사 수계를 받으라는데 마음에 부담이 딱 되는 거예요. 왜 그렇잖아요, 법사가 저것밖에 안 돼? 그 소리 들을까 봐요. 막노동하는 농부인데 새초롬하게 있을 수도 없고, 수계를 안 받으려고 하니 내려진 건데 또 안 하면 스승을 따르지 않는 게 되고. 그때 당시 마음이 힘들었어요. 그런데 스님께서 "농사만 잘 지어도 법사다" 하시는 거예요. 밥만 잘해도 법사라고 하시고. 그렇게 마음이 바뀌었어요. 그런데 수계 받았다고 사람들이 방문만 열고 오면 삼배한다고 엎어질라 그래요. 제가 하지 마라 그러죠. 이름하여 법사예요. 저는 줄 것도 없고 오히려 봉사를 받아야 하죠. 지금은 사람들이 저에게 보살님이라 그랬다가 할머니라 그랬다가 편안하게 대해요. 법사 수계 받는 분들이 편안하게 받는 게 아니거든요. 갈수록 머리 숙여야 하고. 머리 쳐들면 절단 나는 거예요. 불법승 삼보에 목숨 걸어야 해요.

농사일에 한창인 법사님의 모습
▲ 농사일에 한창인 법사님의 모습

처음 법사님을 뵈었을 때 엄마한테 온 듯 편안했고 말씀 듣는 내내 따뜻하면서도 밝은 에너지를 받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법사님의 모습이 법사님의 진솔한 삶 자체이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법사님이 살아오면서 겪은 깨침에 대해 여쭤보았습니다.

법사님 : 정권이 무너지는 것이나, 자연재해를 보면서 삶과 죽음에 대해 강력한 깨우침을 느꼈어요. ‘정말 공한 세계, 무아의 세계, 참 다 허상이구나!’ 하고 느꼈죠. 자기가 깨달아서 정신을 주는 것 외에는 남길 게 없는 것 같아요. 부처님의 위대함을 다시 느꼈지요. 얼마 전에는 제가 일하다가 독사한테 물렸는데 처사 한 분이 소독한다고 알코올을 바른 거예요. 근데 알코올을 바르면 독이 번지는 거였어요. 할 수 없어서 병원에 갔는데 해독제가 안 맞으면 죽을 수도 있으니 저보고 선택을 하라는 거예요. 그러니 주사를 맞아도 죽을 수 있고 안 맞아도 죽는 거였죠. 그래서 주사를 놓으라고 그랬어요. ‘지금 죽으면 어떻노! 공의 세계에서 보면 하나도 문제 될 게 없어. 죽고 사는 것도 마찬가지! 언제 죽느냐의 문제지. 살아 있는 게 기적이야’

법사님의 눈빛이 잠시, 밝게 비추는 창에 머물렀습니다. 삶과 죽음에 경계가 없어지는 경지를 우리는 언제쯤이면 갖게 될까요?

인터뷰 중 생각에 잠기신 법사님
▲ 인터뷰 중 생각에 잠기신 법사님

화광, 멈추지 말고 빛을 비추라

정경숙, 법성행보살 그리고 화광법사로, 불리는 이름은 바뀌어갔지만 법사님의 한결같은 수행의 길은 어느덧 30년을 넘어왔습니다. 선택한 삶에 대해 후회는 없으신가 하는 물음에 법사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법사님 : 젊어서 회사 다닐 때도 사람들이 쉬는 날 뭐하냐고 물으면 절에 가야 한다고 했어요. 거기가면 뭐하냐고, 자기들이랑 같이 있자고 했지요. 그런데 그때도 나는 법당이 훨씬 더 비전 있다고 그랬죠. 참 잘했던 것 같아요. 밖에 있으면 뭐해요. 여기서도 하고 싶은 거 다 해요. 밖에 있으면 5계, 10계 어기고 살기 쉽잖아요. 자연 속에서도 계율을 어길 때가 많은데. 나도 그래요. 지나가다 꽃 예쁘면 씨받아 오고, 홍시나 배 떨어진 거 봐도 가져오고, 버려진 것도 주우면 안 되는데 말이에요.

자연 속에서 느끼고 배우고 익힌 것을 다시 회향하는 보살의 삶! 법사님의 모습은 어느새 자연의 일부가 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하늘 높고 바람 청량한 가을날, 법사님은 우리 곁에서 엄마 같은 넉넉한 품으로 환하게 미소 짓고 계십니다. 언뜻 바라본 법사님의 바지가 군데군데 꿰맨 자국투성이입니다. 법사님의 옷에서도 그 청정한 생활과 성품을 엿볼 수 있습니다. 맑은 마음, 좋은 벗, 깨끗한 땅을 일구는 정토회의 슬로건을 몸소 실천하시는 법사님. 법사님의 말씀이 따스한 햇살로 와 닿습니다.

“화광은 멈추어 있으면 안 돼, 빛을 비추고 살아야 돼”

밝게 빛나는 두북의 하늘
▲ 밝게 빛나는 두북의 하늘

속기_안정미(대구경북지부)
속기_도경화 희망리포터(대구경북지부)
글_하상의 희망리포터(경주정토회 양덕법당)
편집_방현주(부산울산지부)

전체댓글 44

0/200

이충재

법사님 감사합니다.

2024-02-21 10:30:45

이명애

법사님의 긴세월의 수행 ~은은하고 감동입니다
법사님 계셔 두북은 항상 가고픈 곳이기도합니다

2018-12-09 07:36:58

보리안

법사님의 수행담 자체가 감동적인 법문입니다
감사합니다

2018-11-25 10:17:07

전체 댓글 보기

정토행자의 하루 ‘[특집] 대중법사님 이야기’의 다른 게시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