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하루

2016.10.21 남북의 평화와 국민통합을 위한 대화 & 성남시 한부모가정 기부금 전달식
성남시 이웃가정 2000명과 함께, 작은 마음을 나누었습니다.

#1. 남북의 평화와 국민통합을 위한 대화 


아침 7시 30분에는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의 주관으로 정치인사, 사회인사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북의 평화와 국민통합’을 주제로 대화 모임이 있었습니다. 스님이 모임의 취지에 대해 소개하자 참석한 사람들은 자유롭게 각자의 의견을 얘기하고,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했습니다.  


참석자 중 일부는 국민들에게 ‘남북의 평화와 국민통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종교인모임이 주최가 되어서 ‘종교인과 언론인의 대화’라는 주제로 언론인들과 대화를 한번 해 보면 좋겠다는 제안을 했습니다. 이 부분은 종교인모임에서 더 논의해 보기로 하고 모임을 마쳤습니다. 


#2. JTS 성남시 한부모가정 지원 사회공헌 기부금 전달식 


오후 1시에는 성남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한부모가정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기부금 전달식이 열렸습니다. JTS는 그동안 해외 구호활동을 주로 해왔는데, 이번에는 국내의 가난한 이웃을 돕고자 성남시, 서울시, 수원시, 서초구, 문경시 등 5곳에 사회공헌 기부금을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 성남시청


오늘 성남시에는 총 1억원의 기부금을 전달했습니다. 이 기부금은 한부모가정이거나 긴급지원이 필요한 위기가정 2000명에게 지역 상품권 형식으로 전달됩니다. 지역상품권은 재래시장을 비롯한 지역 상권에 다시 사용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합니다. 전달식에는 이재명 시장님과 관련 부서 직원들, 스님과 JTS 대표, 사무국장이 함께 했습니다.  



▲ 한국JTS 성남시 한부모가정 지원 사회공헌 기부금 전달식


전달식을 마친 후 시장님은 스님에게 감사 인사를 건넸습니다.  

 



“저희 성남 시민들이 스님 덕을 보게 되었네요.”


“요즘 서민들이 자꾸 어려워진다고 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자는 뜻을 담았습니다. 그런데 사실 북한 인도적 지원이 더 급하긴 하거든요. 북한 두만강 유역에 홍수 피해가 얼마나 큰지, 그 피해가 이루 말할 수가 없어요. 사람들이 땅을 파고 들어가서 움막 하나 쳐놓고 살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장판을 좀 달라’, ‘두꺼운 옷을 달라’ 하는 요청이 많았습니다. 북한 인도적 지원에 대해 정부 허가가 났다면 국내는 신경 쓸 겨를이 없는데, 허가가 안 나게 되면서 국내의 어려운 이웃들에게도 시선을 돌리게 되었어요. 



저희 JTS는 지금까지 주로 해외에서 구호활동을 해왔습니다. 국내는 해외처럼 굶어죽거나 병들어 죽는 수준은 아니어서 가장 열악한 환경에 놓인 해외 사람들을 우선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국내도 그런 정도는 아니라 하더라도 갈수록 취약 계층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해요. 어떤 전문가는 ‘하위 20%는 아무리 절약해도 도저히 생계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국가적인 부채 탕감이 필요하다’라는 얘기도 해요.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저희 JTS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성남시청을 나온 스님은 즉문즉설 강연을 하기 위해 부산으로 향했습니다. 성남시에서 부산까지 약 400km를 부지런히 차를 타고 달려 겨우 강연 시작 전에 도착했습니다.



▲ 성남에서 부산까지 400km


저녁 7시에는 부산 사하구청에서 ‘행복한 대화’를 주제로 즉문즉설 강연이 열렸습니다. 강연을 마친 후 밤 10시 30분에 부산을 출발한 스님은 새벽 4시에 서울에 도착해 다음날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오늘이 행복하면 내일도 행복하고

나날이 행복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순간 행복해 지는길

법륜스님과 함께하는 영상강좌 행복학교

▼ 행복학교 신청

 

 

 

 

전체댓글 7

0/200

이기사

감사합니다_()_

2016-10-25 13:53:42

^^^^

땅을 파고 들어가 움막을 치고 살다니..ㅠㅠㅠ

2016-10-24 02:37:20

킹콩

감사합니다.

2016-10-23 23:04:58

전체 댓글 보기

스님의하루 최신글

목록보기